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이번포스팅은 이달의 책 추천인데요.


책은 항상 읽어야지 생각은 하지만, 어떤책을 읽어야할지 고민스럽잖아요.


그런 울님들을 위해 저도 앞으로 읽을예정인 책 2권을 소개해드리려고해요~



그럼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마이클샌델의 정의란무엇인가!



이미 한국에서는 200만부 돌파 ! 37개국에서는 출간될 정도로 명성이 높은 책인데요 + 필독권장도서로도 올라가 있구요.



하버드대학교 정치학교수인 마이클샌델교수님의 생생한 강의를 책 속에서나마 들을 수 있다니? 이런 행운이 또 있겠어요?



정의론의 세계적 석학, 마이클 샌델 교수의 생기 넘치는 강의실로 초대합니다!


『정의란 무엇인가』는 27세에 최연소 하버드대학교 교수가 되었고, 존 롤스의 정의론을 비판한 《자유주의와 정의의 한계》를 발표하면서 세계적 학자로 인정받은 정치 철학가 마이클 샌델의 대표작이다. 샌델 교수가 실제로 하버드에서 강의한 수업 ‘Justice(정의)’를 바탕으로 쓴 책으로, 현재까지도 하버드대학교에서 가장 인기 있고 영향력 있는 강의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 책은 구제 금융, 모병제, 대리 출산과 같은 현실 문제를 비롯해 경로를 이탈한 전차, 고통의 대가를 계량하는 시험과 같은 사고 실험을 주제로 삼아, 위대한 사상가들은 ‘정의’에 대해 어떻게 생각했는지 비판적으로 살펴본다. 가령, 저자는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는 다수에게 도움이 되는 결정을 지지하지만, 인간의 존엄성 문제에는 도덕적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 책에 ‘정의’에 대한 확고한 답을 내리지는 않는다. 외려, 책을 읽는 독자들도 위대한 사상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자신의 논리를 펼쳐나갈 수 있음을 보여줌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정의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수정하고 바로잡는 기회를 만나는 획기적인 프레임을 선사하고, 나아가 그들 자신이 ‘무엇을’,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알도록 한다.

(출처. 교보문고)


-> 정의란무엇인가 보러가기



그리고 두번째 추천드릴 책은


대논쟁 철학배틀!


동서고금 37인의 사상가들이 ‘계급장 떼고’ 벌이는 뜨거운 철학 논쟁
시대와 장소를 초월해 위대한 사상가들이 만나면 무슨 대화가 오고갈까? 가령 애덤 스미스와 마르크스, 그리고 롤스가 만나 빈부격차에 대해 논쟁한다면 이들은 어떤 주장을 펼칠까? 신의 존재에 대해 칼뱅과 야스퍼스, 포이어바흐와 니체는 어떻게 말할까? 이러한 궁금증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대논쟁! 철학 배틀』은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활용해 동서고금 주요 사상가들이 서로 철학적 질문을 던지고 논쟁을 벌이게 함으로써 누구나 손쉽게 철학을 시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대화 형식의 철학 입문서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공자, 장자, 석가모니를 비롯해 베이컨, 데카르트, 칸트, 루소, 니체, 롤스 등 이 책을 통해 한자리에 모인 37인의 사상가는 ‘인간은 무엇을 위해 사는가’ 같은 영원한 철학적 질문에서부터 ‘소년 범죄를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라는 현실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철학 배틀’을 벌인다.

“음미하고 대화하지 않는 삶은 가치가 없다”는 소크라테스의 말처럼 질문하고 대화하는 행위는 일상적인 행위이자 그 자체로 철학적인 행위다. 마치 링 위에서 벌어지는 격투 경기같이 치열하게 펼쳐지는 사상가들의 논쟁은 관전하는 것만으로도 철학의 주요 개념과 쟁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철학하는 즐거움을 만끽하게 해준다.
(출처. 교보문고)

약간 삽화가 들어가 더 재미를 더하는 인문학 입문서예요!

이런 느낌이라고 설명 드릴수 있겠네요 ㅎㅅㅎ



-> 대논쟁 철학배틀! 보러가기




2월의 시작이네요. 2월에 어떤책을 읽어야할지 모르겠는 울님들을 위해 2권 소개를 해드렸는데 어떨지 모르겠어요!


이번달도 독서독서하는 달이 됩시당 ㅎ







댓글